상단영역

본문영역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집중호우 소강국면에도 “방심 않고 계속 대비할 것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집중호우 소강국면에도 “방심 않고 계속 대비할 것 ”

  • 기자명 편집부 기자
  • 입력 2023.07.19 15:42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19일 오전까지 강우량 219.7mm 기록. 토사유출 등 25개 시설 피해, 155명 주민대피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집중호우 소강국면에도 “방심 않고 계속 대비할 것 ”
[국회일보] 창원특례시는 19일 집중호우가 지나가고 소강상태에 들어감에 따라 피해 시설물 보강과 우려 지역 예찰 등 오는 주말 예보된 호우 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지난 16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이어진 장마로 강우량 219.7mm를 기록했다.

이 기간 집중호우가 반복되면서 의창구 용추계곡 주차장 일원 도로 침수, 마산합포구 진전면 오서리 산1번지 일원 토사유실, 성산구 신촌동 창곡일반산단 내 옹벽 사면 붕괴 등 25개소의 시설이 크고 작은 피해를 입었다.

지난 18일 오후에는 마산합포구 진전면의 진전천 제방 20m가량이 유실되는 피해도 있었다.

시는 즉시 피해시설 응급복구에 들어갔으며 19일 오후 3시 기준 대부분의 응급상황은 마무리된 상태다.

또한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19일 현재 통행이 통제된 곳도 있다.

진해구 웅동2동 가주터널 양방향은 18일 오후 6시부터 통행에 전면 통제된 상황이다.

이곳은 계속된 호우로 인해 터널 입구 사면 유실과 대형 암반 등 추가 유실이 우려된다.

이곳을 이용해야 하는 시민들은 통제가 해제될 때까지 우회도로를 활용해야 한다.

창원시는 지속된 호우로 인해 토양 속 함수율이 높아져 산사태 발생 가능성이 높고 오는 주말에도 호우가 예보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이 일상에서도 평소보다 깊은 주의가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번 호우과 관련해 창원시는 지난 16일부터 24시간 상황대비 근무를 실시하며 대비와 대응을 해왔다.

산사태 취약지역과 인명피해 우려지역 등 41개소에 대해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이곳들의 인근 주민 등 155명을 마을회관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토록 했다.

또 하천변 산책로 하천범람 우려지역 등 29개소에 대해 사전통제를 실시하고 대형공사장과 주요 관리사업장에 대한 현장점검도 실시했다.

시는 우수저류시설과 배수펌프시설 가동 준비도 완료했다.

침수우려도로 지하차도, 우수측구 등 배수로의 이물질 제거 작업과 반지하주택, 지하주차장 등 도심지 저지대 침수방지를 위한 안전조치도 했다.

아울러 시는 호우가 며칠간 소강상태에 들어갈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피해지역과 피해 우려지역을 중심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응급조치했던 곳은 긴급 복구작업을 실시해 2차 사고 예방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도로나 생활주변에 있을 위험 요소와 호우로 인한 쓰레기 등 방치물을 찾아 정리하고 도로 곳곳에 발생한 포트홀 정비, 지장물 철거 등으로 이번 주말 예보된 호우 대비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시민 안전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며 “방심하지 않고 만반의 준비로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