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제2청사에서 강원 영동·남부권 발전을 위한 전략 구상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제2청사에서 강원 영동·남부권 발전을 위한 전략 구상

  • 기자명 정성애 기자
  • 입력 2023.09.21 13:49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년 글로벌본부 출범 2년차, 영동·남부권역 도민이 변화를 체감해야할 때

▲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국회일보]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9월 21일 오전 10시 제2청사에서 글로벌본부 소관 2024년 주요시책 및 핵심 현안 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9월 19일 있었던 시책 보고회에 이은 두 번째 자리로 글로벌본부 산하 실국인 미래산업국, 관광국, 해양수산국과 유관기관인 강원테크노 파크와 강원관광재단도 함께 참여해 미래 산업, 관광, 해양수산 3개 분야 20개 사업에 대해 의논했다.

글로벌본부는 2023년은 출범 1년차로 조직 안정화에 집중 했다면, 출범 2년 차인 2024년에는 영동권과 남부권역의 도민들이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2청사의 역할과 위상을 정립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영동 남부권역 도민들이 제2청사 개청으로 행정서비스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게 기존 여권발급 위주 민원업무에서 법정민원 등 종합민원기능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미래산업분야는 영동권역 주력 미래 산업중 하나인 수소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생산시설, 시험평가센터 구축사업에 대해 의논했으며 강원 남부권은 가행탄광의 조기폐광으로 경기침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요청하는 방안 등에 대해 검토했다.

또한, 폐광지역 경제회생을 위해 관광산업을 육성할 목적으로 설립된 강원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복합레저리조트로 개편하는 방안 등을 논했다.

관광분야는 올해 연말 착공에 들어갈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의 조기 준공과 이와 연계한 탐방시설 구축사업 등을 검토하고 취미여행, 아웃도어 체험관광 등 강원 특화 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급변하는 관광트렌드 변화에 맞춰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해양수산분야는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해양 방류로 인한 동해안 수산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소비촉진 방안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고 전 세계 60조 규모의 연어시장을 장악할 K-연어 양식기술 개발과 인프라 조성에 대해 의논했다.

김진태 도지사는 “오늘은 제2청사 개청 60일”이며 “개청 기념사에서 말했듯 제2청사 글로벌본부는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비전 그 자체인만큼 제2청사의 성공적인 안착 여부가 비전 실현의 척도가 될 것”이라고 당부하며 제2청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격려도 잊지않았다.

한편 다음 3차 보고회는 10월 초 춘천에서 특별자치, 농정, 산림, 건설, 복지 분야를 주제로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