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손바닥정원, 시민 참여 정원문화의 본보기 될 것”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손바닥정원, 시민 참여 정원문화의 본보기 될 것”

  • 기자명 배용원 기자
  • 입력 2023.09.21 16:09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시민형 정원문화가 산업을 이끈다’ 주제로 ‘2023년 수원시 정원문화 세미나’ 개최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손바닥정원, 시민 참여 정원문화의 본보기 될 것”
[국회일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시민이 함께 만드는 열린 정원인 손바닥정원이 우리나라 정원문화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가 2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시민형 정원문화가 산업을 이끈다’를 주제로 연 ‘2023년 수원시 정원문화 세미나’에서 이재준 시장은 “손바닥정원은 시민들이 함께 정원을 조성하고 가꾸는 열린 정원”이라며 “손바닥정원으로 녹지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보려 한다”고 밝혔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그린트러스트가 주관하는 세미나에서는 시민참여형 정원문화 확산·발전 방향과 정원 산업 성장 방안을 모색했다.

남성현 산림청장의 특강과 주제 발제,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숲으로 잘사는 산림르네상스 시대’를 주제로 강연한 남성현 산림청장은 “경제가 발전하면서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는 정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며 “생활환경의 녹색 전환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서 정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정원도시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발제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수목원, 식물원, 정원’, ‘정원도시 서울, 정책사례’, ‘수원 정원문화도시 구현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수원 정원문화도시 구현방안’을 발표한 김현 단국대 교수는 “수원은 산과 물이 풍부하고 시민 공동체가 구축된 도시”며 “손바닥정원은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조성·이용·관리하는 열린 정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원문화도시 구현 방안으로 적정 입지 선정, 공간 확대 정원의 기능, 성격, 조성관리 주체 정립 손바닥정원단 확대·육성과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거점 구축 사업 추진 거버넌스 구축 등을 제시했다.

김태경 한국조경학회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는 윤경선 수원특례시의원,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장, 제은혜 산림청 정원팀장, 박은영 중부대 정원문화산업학과 교수, 장현숙 월간가드닝그린쿱협동조합 대표가 패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