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선경직물 정신 기억하며 경제특례시 완성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선경직물 정신 기억하며 경제특례시 완성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 기자명 배용원 기자
  • 입력 2023.09.21 16:09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박물관, 특별기획전‘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개막식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선경직물 정신 기억하며 경제특례시 완성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국회일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수원 향토기업이자 SK그룹의 모태인 선경직물의 정신을 기억하며 경제특례시를 완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1일 수원박물관에서 열린 특별기획전 ‘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 개막식에서 기념사를 한 이재준 시장은 “선경직물은 1953년 수원 평동에서 시작해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선경직물의 지치지 않는 도전 정신과 선견지명이 오늘날 수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수원시에서 시작하고 성장한 대표적인 향토기업이자 SK그룹의 모태인 ‘선경직물’의 발자취를 볼 수 있는 특별기획전 ‘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이 11월 19일까지 수원박물관에서 열린다.

전시는 ‘폐허 속에서 재건한 선경직물’ ‘선경직물의 기적’ ‘수원과 선경’ ‘기업도시 수원’ 등 4부로 구성된다.

선경직물이 SK그룹으로 성장하기까지의 발전사를 볼 수 있는 사진과 기업 상품들이 전시된다.

선경직물이 수원시에 지원한 문화시설들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원시의 노력도 소개한다.

수원박물관은 개막식 후 ‘경제특레시 수원의 연원과 기업의 사회활동’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은 일제강점기 수원 직물업의 성장 동력과 선경 수원 지역 근대적 기업가의 등장과 활동 수원 지역 SK의 성장과 사회적 활동 수원 지역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수원지역 SK의 성장과 사회적 활동’을 발표한 한동민 수원화성박물관장은 “수원의 대표적 기업체들은 1960년대 정치적 변화와 1970년대 이후 고도경제 성장기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몰락의 길을 걸었다”며 “하지만 신흥기업이었던 선경직물은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며 굴지의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선경직물은 SK 그룹의 모태이자 뿌리다.

SK 그룹 창업주인 故 최종건 전 회장은 1953년 4월 6·25 전쟁으로 폐허가 되다시피 한 수원 평동에 선경직물을 설립했다.

SK그룹은 1962년 2대 故 최종현 회장이 선경직물 부사장으로 취임하면서 가파르게 성장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