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원식 "독도 영유권 분쟁 표현…日 분쟁 시도하고 있단 의미"

신원식 "독도 영유권 분쟁 표현…日 분쟁 시도하고 있단 의미"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4.01.03 09:27
  • 수정 2024.01.03 09:38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2023.11.2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과거 국회의원 시절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독도 영유권 분쟁은 사실"이라고 적은 것은 일본이 영토 분쟁을 시도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기술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신 장관은 국방부가 3일 밝힌 입장문을 통해 "지난 국회의원 시절 SNS에 기록된 '독도 영유권 분쟁'에 대한 표현은 일본이 영토 분쟁을 시도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신 장관은 "(당시) SNS 기록에 '일본의 과거사와 독도 영유권 등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라고도 언급한 것처럼 일본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동의한 바 없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신 장관은 작년 3월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방위 유감, 이재명 대표에게 드리는 5가지 공개 질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신 장관은 이 글에서 "이미 사라진 과거완료형 일본 군국주의에 대한 적개심에 기대서 저질적인 반일선동의 '죽창가'만 열창(한다)"라면서 "한일간에 과거사, 독도 영유권 분쟁이 있는 건 사실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 장관은 "장관 후보자 시절에도 인사청문회를 통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서는 강력히 항의해야 하고 단호히 배격해야 한다'라고 확고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라고 언급했다.

신 장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며, 독도에 대한 영유권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라면서 "우리 군도 독도 수호의지가 확고함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라고 부연했다.

또한 국방부는 일본 기상청이 지난 1일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6 강진에 따른 쓰나미 주의보를 발령하면서 독도를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시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시정조치를 촉구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