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료대란 막은 '시민의식'…한 총리 "응급실 경증환자 30% 넘게 줄어"

의료대란 막은 '시민의식'…한 총리 "응급실 경증환자 30% 넘게 줄어"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4.03.08 09:38
  • 수정 2024.03.08 09:46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을 위해 1일 오전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을 방문했다. 2024.3.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을 위해 1일 오전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을 방문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도 불구하고 의료 체계가 잘 유지되는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8일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전날 오후 페이스북에 "불편과 고통을 겪으면서도, 의료개혁을 지지해 주고 계시는 국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시작된 뒤, 우리 국민들은 꼭 필요하거나 급한 경우가 아니면 평소에 비해 응급실 이용을 크게 줄였다"며 "경증환자와 비응급 환자의 응급실 이용이 30% 넘게 줄어든 덕분에 우리 의료 체계는 과거 비슷한 집단행동이 벌어졌을 때에 비해 비교적 차분하게 질서가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개혁은 우리 모두를 위해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어려운 과제임은 분명하지만, 저는 우리가 충분히 이 일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위중한 분께 큰 병원을 양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증환자는 동네 병·의원으로'라는 공익 캠페인 광고가 시작된 점을 언급하며 "미처 광고를 보지 못한 가족들과 이웃들께, 당분간 우리 중 가장 위중한 이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양보하자고 말씀을 전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의료현장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묵묵히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 덕분에 유지되고 있다"며 "경증 환자는 동네병원에 가고, 중증 환자와 위급한 분만 큰 병원에 가는 의료전달체계가 확립돼야 이분들이 탈진하지 않고 버틸 수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수술환자와 응급환자를 돌보고 계시는 의사 선생님들과 간호사 선생님들께 고개 숙여 감사드리고, 의료현장에 돌아와 준 전공의 분들께도 감사 말씀을 전한다"며 "정부는 긴급 예산지원을 포함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