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8일부터 공식 선거 운동 돌입…차량 유세·현수막·TV 광고 가능

28일부터 공식 선거 운동 돌입…차량 유세·현수막·TV 광고 가능

  • 기자명 조주연 기자
  • 입력 2024.03.25 08:51
  • 수정 2024.03.25 09:05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보름여 앞둔 24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이 정책선거 활성화 홍보캠페인을 하고 있다. 2024.3.24/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보름여 앞둔 24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이 정책선거 활성화 홍보캠페인을 하고 있다. 

 

 4.10 총선을 위한 공식 선거운동이 이번 주 시작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2대 국회의원 선거 운동 기간은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다.

후보자는 자동차나 확성장치를 이용해 공개 장소에서 연설할 수 있으며 선거구 내 읍·면·동 수의 2배 이내 개수로 거리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다.

또 신문·방송 광고와 TV·라디오를 이용한 방송 연설이 가능하며 자동 문자메시지, 전송 대행업체를 통한 전자우편 발송도 할 수 있게 된다.

후보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개최한 실내 모임에도 일시적으로 참석해 연설이나 대담도 가능하다.

다만 공개 장소에서 연설이나 대담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후보 당사자, 선거사무장, 선거연락소장, 선거사무원, 선거운동이 가능한 사람 중 후보자가 지정한 사람으로 제한된다.

후보자와 후보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원은 후보자의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후보자가 선거벽보와 선거공보를 작성해 선관위에 제출하면 선관위가 선거벽보를 지정 장소에 게시하고 선거 공보를 세대별로 발송한다.

유권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후보를 지지하는 글이나 영상을 게시할 수 있다. 글을 공유하는 행위도 가능하다.

다만 작성 또는 공유하는 게시물 작성 시점에 연령이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허위 사실이나 타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을 수는 없다. 또 공무원이나 통장, 이장, 반장이 선거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23일 후보자 등록 마감 결과 총 699명이 지역구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로 등록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에는 38개 정당에서 253명이 등록했다.

지역구 경쟁률은 평균 2.8 대 1로, 지난 총선 경쟁률(4.4:1)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성별로는 남성이 600명(85.8%)으로, 여성 99명(14.1%)보다 6배가량 많았다.

후보자의 재산·병역·전과·학력·납세·공직선거 입후보 경력은 선거일까지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에 공개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